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7 - 9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를 통한 음악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현안 및 쟁점을 도출하고, 이를 근거로 음악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문서 체제, 교육성격 및 목표 설정, 교육 내용 구성,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등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음악과 교육과정의 인식 및 개선 방향에 대하여 초등학교 교사, 중학교 교사, 교수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역에서 생활화를 삭제하고 성격과 목표에 생활화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둘째, 우리 음악의 가치 인식하기가 생활화 영역에서, 음악 요소 및 개념 체계표의 내용과 위계가적합하지 않다. 셋째, 교수.학습 방법에서는 교수.학습 자료와 전략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넷째,평가에서도 구체적이고 다양한 평가방식이 제시되어야 한다. 다섯째, 역량이 반영되어야 할 부분은 내용, 교수.학습 방법, 목표, 성격, 평가의 순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