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5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97 - 11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악과 교육과정의 시기별 특징적인 변화를 과학적인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살펴보는 데 그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7 개정부터 2022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원문을 대상으로 인공지능에 기반한빅데이터 분석 방법인 텍스트 마이닝 기술 중 TF-IDF 기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별 핵심이 되는 개념들을 추출하고 추이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논의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우리나라 음악과 교육과정은 시기마다세계적인 음악 교육의 흐름과 교육 정책, 교육 공동체의 요구 등, 여러 요인을 반영하며 유동성 있게 흘러왔다. 둘째, 시간이 흐를수록 ‘교육과정 재개념화’ 패러다임의 수용 비중이 늘어나고 있었다. 셋째, 텍스트 마이닝은 교육과정을 객관적인 방식으로 분석하고 시각화하여 시기별 교육과정의 변화 추이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에 용이하며교육과정 관련 연구에 활용하기에 유용한 수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