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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5 - 19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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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통합사회’ 교과서의 활동 중 통합적 사고력을 명시한 활동을 중심으로 교과서에 구현된 통합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통합사회’ 교과서 5종에 제시된 활동 전체를 분석 대상으로 삼고, 통합 영역, 실제성, 활동의 목표를 분석 항목으로 삼아, 통합적 사고력이 명시된 활동과 그렇지 않은 활동의 자료와 과제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통합의 영역 면에서 자료와 과제 모두 단일한 관점, 특히 사회적 관점이 반영된 비율이 가장 높았다. 둘째, 실제성 측면에서는 자료의 경우 실제 사례를 다룬 비율이, 과제의 경우 자료를 토대로 탐구하는 과제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셋째, 활동의 목표 측면에서는 기능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행동을 중심으로 한 과제의 비율도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이에 비해 지식이나 가치/태도를 중심으로 구성한 과제의 비율은 낮은 편이었다. 넷째, 각 대단원별로 통합의 영역 및 활동의 목표 면에서 편중성이 나타났다. 다섯째, 통합적 사고력이 명시된 활동과 그렇지 않은 활동 간에 통합 측면에서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통합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통합’이 교육과정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는 동시에 교육과정의 충실한 실행을 위해서는 불충분한 부분도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교과서, 교수·학습 측면에서 사회과 통합의 실질적 실현을 위한 보완책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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