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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007 - 1,02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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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번의 해운불황은 슈퍼사이클이라고 불리는 호황이 비교적 장기에 걸쳐 지속되다가 세계적 금융위기와 함께 공급과 수요가 모두 위축되는 결과에 기인한 것이다. 한국정부는 다양한 지원정책을 실시하여 해운산업 및 해운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조선산업의 위기극복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처방이 마련되지 않으면 위기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 본 논문은 현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해운업의 지속가능한 성장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대안을 단기 및 중장기로 구분하여 제안하고 있다. 단기정책으로는 선박매입프로그램의 확대, 선화주 상생기반 강화, 특별법 제정을 제안하였고 중장기적인 정책과제로는 선박금융기관의 강화, 선사의 사업다각화, 선주사-운항사 분리체제 도입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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