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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29 - 54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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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항선사의 유동성 위기 원인이 선박투자의 실기(失期)에 기인함을 주목하여 선사의 선박투자패턴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소수의 근해정기선사와 부정기선사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선사가 2011년 선박투자가 정점을 기록하고 이후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3년 결과에서 대형 정기선사를 제외한 모든 선사가 전년 대비 하향세를 보여 불황기 공격적인 선박투자 경향이 매우 부족하였다고 할 수 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1) 불황기 조기경보 시스템의 도입, 2) 과학적 의사결정을 통합 선박투자 의사결정, 3) 해운기업 의사결정의 유연성 강화, 4) 해운경기불황 요소를 해운산업 내부 시스템 구성요소로 인식하는 통합적 사고 증대 등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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