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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45 - 66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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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투자가 국가 경제에 미치는 기여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항만 투자로 인한 항만 SOC 증가가 물동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추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패널자료를 사용하는 고정효과모형을 통해 추정하여 1920년부터 2015년 96년간의 기간 중 일본 내 1,082개 항만을 대상으로 6개 부문으로 세분류된 항만자본스톡과 해상 물동량 간의 상관관계를 추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컨테이너 부두 관련 항만 자본 스톡이 1.0% 증가하면 항만물동량은 0.15% 증가하고, 일반 부두 관련 항만 자본 스톡이 1.0% 증가 시 항만물동량은 0.09% 증가한다. 무엇보다 방파제·방파호안 등의 파제 시설 자본 스톡이 물동량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파제 시설 관련 자본 스톡 1.0% 증가 시 해상 물동량은 0.32%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본 연구의 회귀 분석 결과는 항만투자로 인한 항만 SOC 증가는 물동량 확대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장래 적극적인 항만투자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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