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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05 - 8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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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경제는 중국 항만의 급성장과 북핵과 사드(ThAAD) 배치로 한·중간 통상 마찰로 중국 의존의 환황해권 중심의 성장에서 탈피하여 성장잠재력이 높은 환동해경제권 중심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향후 동해·묵호항의 교통인프라 개선을 고려하여 환동해권역 내의 주요 컨테이너 항만의 경쟁구조를 분석하고, 품목별 입지계수 분석을 통해 항만별 특화품목을 선정하여, 향후 동해·묵호항이 환동해권 컨테이너 물동량 유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데에 그 의의가 있다. 분석결과, 환동해권 컨테이너의 경쟁구조가 점차 집중되고 있으며, 동해·묵호항의 경우 환동해권역에서 울산항의 지원항만으로서 포항항과 경쟁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또한 LQ지수 분석결과, 동해·묵호항의 컨테이너 특화 품목은 “어패,갑각류”, “기타 동,식물성 유지류”, “음료,주류,조제식품”, “목재,목탄,코르크”, “철강및그제품”, “비철금속 및 그제품”, “기계류 및 그 부품”, “차량 및 그 부품” 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동해·묵호항은 이들 품목을 중심으로 배후물류단지 및 산업클러스터와 연계한 구체적인 컨테이너 화물유치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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