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국 (목포해양대학교) 이진욱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8卷 第5號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22659/KTRA.2023.48.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자동차 항만의 경쟁입지를 도출하는 지위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방법은 허쉬만-허핀달 지수(HHI 지수)와 BCG 매트릭스, 입지계수(LQ 계수)를 활용하며 2022년의 한국무역협회 항만별 수출입통계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물동량 기준으로 HHI 분석한 결과 울산항 및 평택항은 타항만과 많은 차이를 보이면서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다. LQ 입지계수를 분석한 결과 목포항, 마산항, 울산항, 평택항, 인천항, 경인항이 자동차 수출입에 특화되어 있었다. BCG 매트릭스 분석결과 스타(Star)는 부산항이 아니라 평택항, 인천항으로 파악되었으며 목포항과 인천항은 자금 젖소(Cash Cow)로 확인되었다. 한편 중소형 항만에서도 의미 있는 자동차 수출입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자동차 수출입 현황
Ⅳ. 자동차 항만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56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