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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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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63권 제6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15 - 13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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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발레지도자들의 직업관련특성이 교육목표인식과 지도내용, 지도방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유아발레 지도실태의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관련 전문가 의견을 조사하여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유아발레지도자의 전공, 교육기관은 교육목표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발레지도자의 연수경험, 자격증은 수업진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발레지도자의 교육기관, 연수경험, 자격증은 도구사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발레지도자의 전공은 교수방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발레지도자의 교육기관, 연수경험, 자격증은 수업횟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유아발레지도자의 전공, 교육기관은 수업시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유아발레지도자의 교육기관, 연수경험, 자격증은 수강인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유아발레지도자의 자격증은 계획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지 분석결과에 토대한 유아발레 지도실태의 문제점은 논의에 제시하였으며,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관련 전문가 의견을 조사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무용학과에 유아발레지도를 위한 교육과정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무용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과정의 미비로 특히, 유아발레지도와 관련된 지식이 전무한 무용전공 학생들은 그들이 받고 있는 발레교육을 유아에게 적용하고 있다. 이는 유아들에게 잘못된 신체형성과 발레교육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초래하게 한다. 따라서 대학교 무용학과는 유아발레지도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습득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교육의 실효를 위해서는 사회 진출을 앞두고 있는 3, 4학년을 대상으로 유아발레지도의 가치와 기능을 충분히 이해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인식을 심어 주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하며, 대학 무용학과에 유아발레지도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교과과목이 도입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실습을 제도화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지도를 위한 연계교육 체제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대학은 이러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이 실제 유아를 교육하기에 앞서 유아발레지도자로서의 적성을 고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질과 자격을 갖춘 지도자를 육성해야 할 것이다. 둘째, 유아발레지도자 양성기관은 차별화 된 단기연수와 장기연수를 시행해야 한다. 일부 유아발레지도자 양성기관에서는 지도자를 양성하여 각 교육기관에 파견 근무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으나 전문 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 시스템은 아직 미비하다고 할 수 있다. 지도자들은 프로그램만 제공 받아 제각기 편의대로 교육을 하고 있다. 이는 유아발레를 통한 전인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대학의 평생교육원 및 사설 유아발레지도자 양성기관 관계자들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자신들의 역할에 대해 신중히 판단해야 할 것이다. 유아를 지도하는 발레교사는 실기능력이 뛰어난 전공자라 하더라도 반드시 유아발레지도에 관한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 단기간의 집중교육 형식은 전문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 습득에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많은 시간과 비용들이기를 주저한다. 이에 단기연수를 통해 지도자들에게 유아에게 적합하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 정기적인 연수의 가치와 기능을 충분히 이해시킬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즉, 교육현장에 있는 지도자들에게 배움의 동기부여 역할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단기 지도자연수를 계획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전문 강사로서 지원 의사가 있는 지도자를 대상으로 성품과 소질이 있다고 생각되는 지원자를 선발하여 장기연수를 받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들에게 우수경력 지도자의 보조강사 역할을 부담하여 현장 실습을 지원해야 한다. 이는 지도자들에게 실전 경험을 쌓게 해 주며, 많은 수의 수강인원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 해 줄 것이다. 또한 교육내용, 교육시간을 보다 심화하여 전문화된 장기연수 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유아발달 및 교육에 대한 이론교육이 실기지도에 선행되어야 한다. 대학의 평생교육원 및 사설 유아발레지도자 양성기관에서는 유아발레 전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도자들 간에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엄선된 프로그램으로 일정 기간 교육을 받고 자격검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체계적이며 현실적인 재교육을 통해서만 유아발레교육의 질적 변화를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전인교육 실현을 위한 유아발레 전문 프로그램이 개발 및 보급되어야 한다.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끄는 것에만 역점을 둔 프로그램과 구체적 계획이 없는 수업진행은 발레교육의 고유한 교육적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다. 프로그램은 지도자들의 목표인식에 근거하여 내용과 방법의 일치를 이루어야 한다. 기존의 RAD와 같은 공인된 외국 프로그램을 토대로 우리나라 유아의 연령 적합성과 개별 적합성을 고려한 동작과 유아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내용에 적합한 교수방법이 명료하게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유아발레를 위한 다양한 교구가 제작 및 판매되어야 할 것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은 연구와 경험을 통해서 개발될 것이다. 또한 차별화된 유아발레 전문 프로그램의 적극적 홍보를 통해 지도자, 교육기관 원장, 학부모들이 프로그램의 질적 중요성을 확실히 인지하도록 하여 보급 및 확대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신뢰성은 유아와 학부모의 지속적인 참여를 이끌 것이며, 이는 주 1회 수업의 한계를 넘어 유아발레의 교육목표 나아가 전인교육 실현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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