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푸치싱쯔 (이화여자대학교) 박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509 - 521 (13page)
DOI
10.18208/ksdc.2019.25.3.5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 전자상거래와 소셜네트워크의 활성화로 온라인상에서 실시간 방송 및 동영상을 통해 콘텐츠를 공유하는 문화가 형성되었다. 최근 이러한 문화와 더불어 중국에서는 자신의 생각이나 생활방식을 SNS(Social Network Service) 방송을 통해 보여주는 유명인인 왕홍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최근 왕홍에 대한 많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왕홍 마케팅이 왕홍의 구독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왕홍에 제시하는 콘텐츠 특성이 구독자의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어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왕홍의 SNS상에서의 자기노출, 왕홍과 제품 간의 이미지 일치성, 왕홍과 소비자 간의 이미지 일치성에 따라 콘텐츠 특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마케팅 분야 영역연구에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왕홍 마케팅을 활용한 기업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웨이보에 왕홍의 콘텐츠를 구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중국 설문조사 전문사이트에 의뢰하여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응답을 수집하였다. 최종 322명의 응답이 최종 연구 결과분석에 사용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SPSS 21.0을 이용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과 가설검증을 위해 AMOS 21.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및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왕홍의 콘텐츠에 대한 이해성과 주목성을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왕홍이 홍보한 제품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왕홍이 제작한 콘텐츠에 대한 신뢰성은 제품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왕홍이 홍보한 제품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구매 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왕홍의 SNS에서의 자기노출이 구독자 반응에 주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왕홍의 자기노출이 높다고 지각한 집단에서는 왕홍이 제작한 콘텐츠에 대한 주목성이 제품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왕홍의 SNS 자기노출이 낮다고 지각한 집단의 경우는 왕홍이 제작한 콘텐츠에 대한 주목성이 제품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왕홍과 제품의 이미지 일치성이 구독자 반응에 주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왕홍과 제품의 이미지 일치성을 높게 지각한 집단의 경우 왕홍 콘텐츠에 대한 이해성과 주목성이 제품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낮은 집단의 경우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왕홍과 소비자의 이미지 일치성이 구독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왕홍과 소비자의 이미지 일치성이 높은 집단의 경우 왕홍 콘텐츠에 대한 주목성이 제품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낮은 집단의 경우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고는 한국 기업이 왕홍과 콜라보레이션을 할 의향이 있을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는 왕홍의 개인적 특성 보다 더 본질적인 왕홍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보여지는 콘텐츠에 대한 특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에 차이점을 갖는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1219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