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희 (서정대학교) 이정미 (수원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35 - 160 (26page)
DOI
10.21183/kjcm.2019.09.18.3.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아동패널 6차와 7차 자료를 활용하여 어머니의 양육특성(온정적 양육행동, 통제적 양육행동, 양육스트레스, 모-자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 간의 관계에서 스마트미디어 사용시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만 4세 유아는 하루 평균 1.54(sd=.90) 시간 스마트미디어를 사용하며, 연구대상 중 54.6%는 1시간 30분 이상 스마트미디어를 사용하였다. 둘째,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사용집단에 따라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 모-자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4세의 스마트미디어 권장 사용시간에 따라 만 5세 학습준비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머니 양육특성(6차)과 학교 준비도와(7차)의 관계에서 스마트미디어 사용시간(6차)은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머니의 양육특성이 스마트미디어 사용량을 증/감소시키며 이를 통해 학교 준비도에 긍정/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 긍정적인 발달을 위해서는 부모가 긍정적인 양육 특성을 실천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이 요구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