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주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29 - 1,34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변인, 어머니의 양육변인, 교사변인이 유아의 초등학교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임 현 주*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변인, 어머니의 양육변인, 교사변인이 유아의 초등학교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2014) 7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유아, 어머니, 교사 각각 1,20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변인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상관관계,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변인 중에서 성별과 자아존중감은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3.7%의 정적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변인 중 양육효능감도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0.9%의 정적 영향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교사변인 중 교사-유아상호작용, 교사효능감은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8.2%의 정적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이에 유아변인, 어머니의 양육변인, 교사변인은 유아의 초등학교 학습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인에 해당함을 알 수 있었다. 핵심어: 성별, 자아존중감, 어머니 양육변인, 교사변인, 유아의 초등학교 학습준비도 □ 접수일: 2021년 3월 21일, 수정일: 2021년 4월 13일, 게재확정일: 2021년 4월 20일*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Professor, Paichai Univ., Email: misungkid@pc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