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태 (건양대학교) 황복주 (건양대학교) 소권섭 (건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5호(통권 제117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45 - 36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종합검진센터의 이용편의성과 물리적 환경에 대한 제 속성에 기초하여 의료서비스가치와 의료서비스만족도, 전환의도, 브랜드 충성도 간의 총체적인 관점에서의 인과관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종합건강검진센터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종합검진센터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386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가설검정 및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공분산구조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이용편의성과 물리적환경이 의료서비스가치 및 의료서비스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서비스가치는 낮은 전환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낮은 전환의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이용편의성과 물리적환경이 의료서비스가치 및 의료서비스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종합검진센터의 현대화 즉 정확한 검진이 가능하고 오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신 의료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의료서비스가치와 의료서비스만족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의료서비스가 치 및 의료서비스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해야 한다. 낮은 전환의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검진센터 이용자가 다른 검진기관으로 이탈하지 않고 계속 검진센터를 이용하도록 고객관계관리(CRM)차원에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연구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