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영신 (영남대학교) 이철우 (영남대학교) 김재권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4호(통권 제116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29 - 1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서비스 업종인 태권도장의 경영품질 개선과 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최근 기업경영의 핵심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서비스품질의 영향 요인을 매개로 경영성과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는 첫 번째 목적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가설검정과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PLS 통계프로그램의 BRM(Bootstrap Resampling Method)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의 접근방법을 통한 연구모형의 적합성 검정은 Anderson and Gerbing (1988)의 2단계 접근법에 따라 실시하였다. 이를 분석함에 있어서 smart-PLS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결과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태권도장의 CSR활동의 하위요인 중 법률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의 2가지 요인은 고객만족에 정(+)의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또한 법률적 책임과 고객 만족간, 자선적 책임과 고객 만족간 관계에 있어 사용자 경험기간에 따른 조절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의 시사점] 최근 경영환경에 변화에 따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CSR 활동을 연구모델로 설정하여 서비스품질을 통한 고객만족 활동이 기업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한 연구로써 서비스업종에 한정된 영향요인이 태권도장과 무도도장등 서비스 품질 활동요인에 적용시켜 사용될 수 있는 확장된 연구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유사업종의 기초연구로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