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경식 (동양대학교) 이송이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4호(통권 제116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59 - 29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가 항공사의 CSR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 뿐 아니라 가격 및 인적, 물적 서비스품질에 의한 조절효과를 받는지를 살펴보고 변수들 간의 관련성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고 인과관계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차후 시사점을 제공하고 마케팅에 활용하도록 하는데 긍정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자각된 가격 및 인적, 물적 서비스품질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실증분석 하고 지각된 가격과 서비스품질의 조절효과도 분석한다.
[연구의 결과] 본 연구에서 항공사의 CSR활동, 브랜드 이미지, 구매의도의 관계 및 지각된 가격과 서비스 품질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분석결과와 본 연구가설에 대한 검정결과는 가설 1-2, 1-4, 2-1과 가설 3이 채택이 되었고 조절효과 분석에서는 가설 6-7이 채택되었고 나머지 가설은 기각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항공사의 CSR 활동이 지각된 가격과 서비스품질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함으로써 항공사 에서 마케팅 차원에서 CSR 활동을 기획하는데 있어서 경영자들이 전략을 수립할 때에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Ⅳ. 가설검정 및 결과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