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 - 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캐나다 중등학교의 사회과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 분석을 통해 캐나다의 한국에 대한 인식을 고찰하였다. 캐나다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목차 구성을 살펴보고, 각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을 ① 타 국가와 비교한 서술 분량 ② 주제의 다양성 ③ 최신 정보의 반영 여부의 세 가지 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 상 9학년~12학년 대상 ‘캐나다 및 세계연구(Canadian and World studies)’ 교과과정에서 캐나다 관련 내용을 다루거나, 세계적인 이슈와 상호작용을 다루는 맥락에서 한국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세 가지 기준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관련 서술 분량은 동아시아 국가들인 중국, 일본과 비교했을 때 비슷하거나 약간 적은 정도로 나타났으며, 둘째, 한국은 주로 역사, 경제 분야에서 다뤄지며, 주제는 ‘한국전쟁’과 ‘경제 선진국’으로 한정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대부분의 교과서들은 교과서 출판년도 기준, 한국 관련 최신 자료와 정보들을 수록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