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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숙 (백제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출판학회 한국출판학연구 한국출판학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 - 3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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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2015 교육과정 개정방향이 ‘창의・융합 인재 양성’에 있음에 따라 중등 사회 교과서가 지향해야 할 과제 및 방향에 대한 제언을 기하고자 한 연구이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현재 사용 중인 중등 사회 교과서 1, 2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교과서의 제작방향이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하고 실천의지를 제고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주안점을 두어야 함을 전제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사회 교과서에 안전교육을 강조할 필요가 있으며, 정치 단원에서 ‘통일’ 및 ‘새터민’ 문제를 소홀히 다루거나, 세계화 단원에서 ‘다문화’를 빼놓고 다루는 것 또한 시정되어야 할 내용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과서에 실질적인 사회과학적 시각을 갖추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 스스로 학습해나갈 수 있도록 개인별 또는 팀별 문제해결 방식의 전개를 위해, 읽고 쓰고 발표하며 토론하는 인문학적 구성방식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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