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3 - 42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환자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설계 연구이다. 시나리오는 전문가들로 구성하여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Laerdal)에서 제시고하고 있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임상상황에 맞게 구성하였다. 이 시나리오는 2017년 7월 자발적인 참여의사를 밝힌 3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시나리오는 문제인식, 간호사정, 중재, 평가의 4단계로 구성하였으며 실제 임상상황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SimMan3G(Laerdal),를 활용하였다. COPD환자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사용 전에 학생들의 문제해결과정과 학습태도 정도를 측정하였으며 교육 전 보다 후에 점수가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학생들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확대되어야 하며 다양한 시나리오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