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 심리적 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나아가 조직몰입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심리적 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호텔종사원의 조직신뢰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수행을 위하여 대구ㆍ부산에 소재한 4성급이상 호텔에 근무하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편의 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8년 4월부터 6월까지 약 3개월에 걸쳐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340부를 배포하여 296부를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첫째, 호텔종사원의 심리적 자본은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심리적 자본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호텔종사원의 조직몰입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호텔종사원의 심리적 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조직신뢰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조직신뢰의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심리적 자본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직신뢰의 조절효과를 규명한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그러므로 호텔기업에서는 호텔종사원이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하여 심리적으로 애착을 가질 수 있는 합리적인 조직문화를 창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즉, 호텔종사원이 호텔기업의 구성원으로 동일시하고 조직의 문제점과 개선사항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