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65 - 38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소셜 미디어의 확산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 및 제품에 대한 전문적이고 광범위한 정보공유를 가능케 하였다. 이는 어떤 브랜드에 관한 부정적인 정보가 그 브랜드의위기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브랜드 위기를 극복하는 기업의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는 브랜드위기 시에 기업이대상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대응 메시지를 발표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회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업의대응메시지 유형을 예방을 강조하는 메시지와 향상을 강조하는 메시지로 나누어서 소비자의 자아해석 유형과 기업의 대응메시지 유형이 소비자의 용서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브랜드 위기에 대한 기업의 대응이 예방 중심의 메시지인 경우, 상호의존적 자아성향의 소비자가 독립적 자아성향의 소비자보다 용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반면, 기업의 대응이 향상 중심의 메시지인 경우, 독립적 자아성향의소비자가 상호의존적 자아성향의 소비자보다 높은 용서 가능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 및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