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 - 5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합교과가 교육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되려면, 교사교육단계부터 통합교과가 추구하는 교육적 이상 즉, 앎과 삶의 통합을 통한 인간 삶의 성장의 가치를 예비교사들이 내면화해야한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 통합교과의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이 가정들을 Kolb(1984)의 경험이론을 토대로 구체적인 교육경험으로 계획·실행·평가하였다. 연구자가 2018년 1학기 00대학교에서 진행한 ‘교육과정’ 과목에서 예비교사들이 ‘민주주의와 교육’을 경험하는 과정을 ‘구체적 경험-반성적 관찰-추상적 개념화-적극적 실험’으로 계획·실행한 다음, 그 경험의 효과를 ‘인식론적 신념’, ‘지식, 학습, 수업의 개념’, ‘통합교과 수업지도안’의 변화 측면에서 통합교과의 가치와 관련지으며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민주주의와 교육’의 경험을 통해 통합교과가 추구하는 교육적 이상과 합치하는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으로 변화된 예비교사는 10% 밖에 되지 않았지만, ‘지식, 학습, 수업’에 대하여 예비교사들이 자유 기술한 개념은 거의 대부분 통합교과가 추구하는 교육적 이상과 합치하는 방향으로 변화했다는 사실, 그리고 약 41%의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통합교과 수업지도안에서의 학습활동은 통합교과가 추구하는 교육적 이상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있다는 사실에 기초하면, 예비교사들이 ‘민주주의와 교육’을 경험하는 것은 통합교과의 가치 내면화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결론을 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