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4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 종사원의 직업소명의식이 고객지향성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또한 조직후원인식에 대해 조절효과를 두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 진행했다. 본 연구의 설문 조사는 2019년 07월 01일부터 07월 15일까지 시행하였으며 총 282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최종적인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종사원의 직업소명의식과 고객지향성은 천직의식(β= .602, P<001), 일가치감(β= 270, P<.001), 기여·헌신(β=.367, P<.001)이 종속변수인 고객지향성에 대하여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정서적 인식이 호텔 종사원들의 직업소명의식과 고객지향성 간에 조절효과는 호텔 종사원의 직업소명의식의 개별적인 조절효과를 보면 일가치감⁕정서적 인식(β=110, P<.05),은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다. 셋째, 수단적 인식이 호텔 종사원들의 직업소명의식과 고객지향성 간에 조절효과는 일가치감⁕정서적 인식(β=123, P<.05),은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