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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진 (동신대학교) 이성각 (동신대학교) 구동우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07 - 52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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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호텔의 경쟁력 창출 및 유지를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호텔기업 상사의 조직미덕과 직원들과의 라포형성을 통한 고객지향성에 대한 관계가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에 따라 연구의 목적은 호텔조직에서 상사를 대사의 조직미덕이 종사원들과의 라포형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 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4개의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또한, 서울 및 수도권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5성급 호텔에서 근무하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2020년 5월부터 5월말까지 1개월간에 걸쳐 설문을 도출하였고, 최종 249부의 유효표본을 확보하고, SPSS 20.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에 대한 실증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기업의 상사의 조직 미덕은 라포형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라포는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호텔기업의 상사의 조직 미덕은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사의 조직미덕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라포는 유의한 정(+)의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호텔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 조직에 대한 조직 미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원활한 조직 관계를 형성하며 고객 지향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한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시사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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