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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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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엇이든 연결될 수 있다는 ‘초연결시대’에 미술교육이 고민해야 할 것은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미술교육만이 아니 라는 문제의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지금까지 미술교육이 연결을 시도조차 하지 않은, 또는 연결을 시도했지만 정작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지도 못한 채 경계로 밀어두고 있는 미술교육의 대상들이 있는지 ‘되묻고’ 그들과 미술교육의 연결을 위한 이론고찰과 사례분석을 시도한다. 일반적으로 중심에서 동떨어진 주변에 존재하는 타자들에 대해 알려진 것이 없는 경우, 대개는 낯설음이나 혼란, 두려움 등을 느끼게 된다. 그렇게 되면 회피하거나, 혹은 중심의 문화로 강압적으로 그들을 동질화를 시키고자 한다. 그런 경우, 경계는 소멸되기보다는 이질성이 오히려 강화된 상태로 고착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 애로 인해 시각중심인 미술교육에서 경계화된 시각장애학습자에게 미술을 교육하기 위해, ‘경계’의 의미와 재인식의 필요성 그리고 마지막으로 ‘경계’를 제대로 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로트만의 문화기호론을 고찰되었고, 연계된 시각장애 미술교육 사례들을 분석했다. 연구의 결과는 지금까지 우리가 시각장애미술교육을 ‘포함된 배제’라는 변형된 방법 으로 계속 경계화하고 있는 사례, 경계 너머 그들만의 미술이 지닌 의미와 특성을 보여주는 사례들 그리고 시각장애미술교육 이라는 경계지역에서 도출된 새로운 미술교육의 사례들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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