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3 - 10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직접교수법과 반복 읽기에 의한 보완대체 의사소통(AAC)을 활용한 수정된 그림책 읽기 중재가 중등도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자는 지능지수 48의 중등도 지적장애 초등학생으로 수용어휘 등가연령은 2세 6개월이었다. 연구 참여 학생은 말을 하지만 발음이 명확하지 않아 교사나 부모 이외에는 이해하기가 어려우나 AAC 중재를 받은 경험은 없었다. 연구 설계는 행동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중재 활동은 마이토키 상징, 콤마AAC 앱을 사용하고 수정된 그림책과 학생의 독립적인 읽기를 위한 오디오 기기로 북웜을 포함한 직접교수법과 반복읽기 전략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AAC를 적용한 수정된 그림책 읽기 중재는 말로 의사소통하기 어려운 중등도 지적장애 학생의 읽기유창성, 사실이해력, 추론이해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AAC를 활용한 수정된 그림책 읽기 중재에 대한 많은 정보를 교사들에게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