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장호성 (신안산대학교) 조용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8호(통권 제120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45 - 160 (16page)
DOI
10.24992/KJHT.2019.12.28.08.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제 관광시장에서 주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유럽지역을 방문하는 내국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시장별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유럽방문 경험이 있는 내국인 관광객을 조사 대상으로 하여 248명을 유효표본으로 하였고, 주요변수들(라이프스타일, 선호관광유형)에 대해 유형화를 하였다. 그 결과 라이프스타일은 도전지향, 소비지향, 건강지향, 안정지향, 개성지향 5개 요인을 토대로 소극형, 안정형, 개성형, 적극형 4개 군집으로 유형화하였다. 그리고 선호관광유형은 목적형, 소비형, 성취형, 휴양형 4개 요인으로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을 통한 4가지 유형이 종속변수(적극 유형이 기준변수 사용됨)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선호관광유형을 비롯한 인구통계특성 및 사회경제적 변수, 관광객행태 등은 독립변수로 포함되었다. 분석결과는 소극형 세분시장에는 남성일수록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목적형 선호관광유형이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 안정형 세분시장에는 연령과 휴양형 선호관광유형이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목적형, 소비형 선호관광유형은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 개성형 세분시장에는 연령은 높고 남성일수록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목적형 선호관광유형은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각 세분시장별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3-000269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