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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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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훈 (세명대학교) 김수민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임삼 (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1 - 5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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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 개방 이후 중국의 경제, 사회, 정치 등의 변동으로 중국소비자의 소비행동과 라이프스타일도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중국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중국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등 구매행동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중국은 56개 소수 민족으로 구성된 거대한 인구와 영토의 다민족 국가로 이들 중국소비자의 구매행동은 인문 및 자연 환경 등의 요인으로 민족, 지역 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중국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소비자 전체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파악 외에도 지역, 민족 등 하위문화를 기준으로 세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연구는 양적 질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그동안의 연구는 비체계적인 약식 조사와 개념적 연구가 주를 이루는 가운데 최근 들어 체계적 측정척도를 활용한 경험적 연구가 일부 진행되고 있다. 최근의 연구들도 중국소비자 전체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파악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민족 기반의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의 타당성 높은 측정 체계인 AIO, VALS, LOV 등의 측정항목을 기반으로 인구 규모, 문화, 주된 거주지 등을 기준으로 한족 등 중국의 5개 민족을 선정하여 민족 간 라이프스타일 특성 차이를 실증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라이프스타일 거의 모든 요인에 있어 민족 간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응답자의 라이프스타일 요인점수를 기준으로 4개의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도출되었으며 연구대상 민족과 라이프스타일 유형 간 관계가 유의하게 밝혀졌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국시장 진출을 겨냥하는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수립과 실행시의 기본 지침과 관리적 시사점을 제안하고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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