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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영 (프레인키웨스트)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426 - 465 (40page)
DOI
10.16914/kjapr.2020.22.2.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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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산업에서는 소비자들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변화를 예측하여 매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는 지난 10년간 매체 전략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데이터를 구축하였는데, 미디어 이용/제품 구매/기타 라이프스타일 등을 조사하여 공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데이터인 MCR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MCR 데이터 조사문항들을 활용하여 한국적 라이프스타일 척도를 개발하였다. 척도 개발단계에 따라, 전문가 8명의 내용타당도 검정을 통해 문항을 1차적으로 선별하였으며 이후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고차적 요인분석 등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총 11개 요인, 51개 문항으로 한국적 라이프스타일 척도가 구성되었다. 한국적 라이프스타일은 ‘광고수용도(10개 문항)’, ‘1인방송 영향력(5개 문항)’, ‘친환경의식(5개 문항)’, ‘삶만족도(4개 문항)’, ‘TV애착(6개 문항)’, ‘5G태도(4개 문항)’, ‘자기표현구매(3개 문항)’, ‘N스크린TV시청(4개 문항)’, ‘최신제품선호(6개 문항)’, ‘자기 투자(2개 문항)’, ‘나홀로 여가선호(2개 문항)’ 등이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광고 및 미디어 이용을 포함한 한국적 라이프스타일 척도로, 외국에서 개발된 라이프스타일 척도 보다 한국적 상황에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특정 분야에서 특화된 라이프스타일 척도와 달리 미디어 및 광고 이용 등이 포함되는 가운에서도 일반적 라이프스타일 내용이라 광고홍보, 소비자행동 등의 분야는 물론 타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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