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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9 - 16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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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태조사(MCR)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가 전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1999 년 이후 매년 수행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미디어 이용과 소비 행태 조사다. KOBACO 는 공공데이터의 개방⋅활용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2019년 1월 MCR데이터서비스 사이트를 구축 완료하고, 공공데이터의 사회적 공유차원에서 20여 년간 축적된 마이크로데이터 등을 개방했다. 공공데이터의 가치는 개방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유용하게 사용되었을 때에야 비로소 실현된다. 데이터 제공자는 다양한 이용자가 데이터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제시하는 피드백을 통해 ‘신규 데이터에 대한 수요’와 ‘이용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한 개선사항’ 등을파악해서 데이터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광고산업 이해관계집단의 데이터 수요를 기반으로 광고산업의 포용적 성장을 위한 MCR데이터서비스의 조성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미디어렙⋅광고회사⋅매체사⋅학계 등에 소속된 전문가 32명을 대상으로 MCR데이터서비스의이용활성화, 데이터 품질제고, 시스템 기능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공공데이터 이용활성화는 정보 수요자가 ‘품질 좋은’ 데이터에서 원하는 ‘분석결과를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다고믿고 경험할 수 있을 때 이루어진다. 이 연구는 이용자가 인식하고 있는 MCR데이터서비스의 활용영역을 파악하고,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필요한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MCR데이터서비스 개방이 광고산업의 포용적 성장이라는 정책의 질적 효과로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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