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임경 변정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6호(통권 제110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05 - 223 (19page)
DOI
10.24992/KJHT.2018.08.27.06.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인들의 삶의 질과 생활환경은 이전과 달리 큰 폭으로 개선되었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먹는 물’에 관해서도 신경을 많이 쓰고 관심을 갖는 시대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2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탄산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건강한 식생활태도 수준의 집단에 따라 2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탄산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차이를 나타내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서 탄산수 시장의 활성화와 관련된 시사점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사 연구되었다. 설문은 대한민국 서울지역에서 거주하는 20세 이상, 탄산수를 마셔본 경험이 있거나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방법과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연구모형을 제시한 후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위한 빈도분석, 독립변수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변수 간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회귀분석, 우도비율검정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가설 1의 라이프스타일 요인의 유행추구형, 건강추구형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 관계가 있었고, 사교추구형은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의 2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건강한 식생활 태도의 수준에 따른 조절 효과를 증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20대 소비자가 소비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업측면에서 2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탄산수에 대한 구매를 원한다면, 갈증해소를 강조하는 TV/인터넷 모바일 광고 및 SNS와 동시에 유통경로나 생산적 측면에서 가격을 낮추어서 좀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20대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는 것이 관련 기업의 경영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3401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