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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응대 (한국철도공사) 기영석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737 - 758 (23page)
DOI
10.21888/KPAQ.2019.12.31.4.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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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철도운영기관과 지방자치단체, 지역주민 등이 협력하여 시골 간이역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한 사례를 협력적 거버넌스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한 사례연구이다. 철도운영기관이 주도한 5대 철도관광벨트사업 중 분천역 산타마을은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성과를 거둔 성공적인 사례의 하나이다. 본 사업에서 철도운영기관의 리더십은 이해관계자를 설득하고 참여시키는 주요 동력으로 작용하였으며, 협력과정에서 ‘작은 승리’를 거쳐 선순환하며 발전하였다. 그러나 리더십만으로는 철도관광분야에서 협력적 거버넌스가 제대로 작동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거버넌스로 결속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며, 협력 초기 단계 부터 모든 이해관계자가 포괄적으로 참여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적 접근이 요구되었다. 본 사례 연구는 철도운영기관과 협력적 거버넌스를 성공적으로 조직하고 운영하는데 중요한 정책적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와 이론적 모형
Ⅲ. 연구방법 및 분석 틀
Ⅳ. 사례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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