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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재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1권 제4호 (통권 제81권)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66 - 180 (15page)
DOI
10.31667/jhts.2019.12.81.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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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기업의 조직문화의 영향력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서비스분야에서 고객서비스로 인한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을 파악하고, 감정노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과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호텔기업의 조직문화를 통한 서비스구성원들의 감정노동을 파악하여 직무소진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여 국내 호텔산업의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서울, 경기지역의 5성급호텔에 근무하는 구성원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총340부 표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결과 첫째, 개발문화는 감정노동 요인인 표면행동에 부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계문화는 표면행동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문화와 위계문화는 내면행동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정노동의 내면행동은 직무소진의 정서적 고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노동의 표면행동은 개인성취감 감소에 부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면행동은 개인성취감 감소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호텔기업에서 조직문화 개선을 통해 호텔 종사원들의 감정노동을 줄이며 호텔종사원들의 내면행동이 잘 이루어져 직무소진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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