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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아정 (중앙대학교) 송해덕 (중앙대학교) 조윤성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6호(통권 제118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93 - 11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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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기업의 효과적인 변화 대응과 지속적 성장, 성공적 비즈니스 모델구축을 위한 핵심 요소인 동적역량의 유관변인을 탐색하고, 변인 간 구조적 영향관계를 실증하는 것에 주요 목적을 두었다. 특히 동적역량이 조직 내 실체화 된 개념으로서 조직구성원의 지식탐색, 지식활용을 상정하고, 이를 예측 할 것으로 고려되는 학습차원의 상향식학습, 직무차원의 직무몰입을 연구모형에 포함하여 변인 간 발현 기제를 확인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모형을 실증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사회조사방법 중 하나인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총 572부의 설문응답 자료를 토대로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주요 통계기법은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변인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토하기 위한 측정모형 평가를 수행하였다. 둘째, 변인 간 구조적 관계를 토대로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측정모형 평가 결과, 각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모형 검증에서는 상향식 학습, 직무몰입, 지식활용, 지식탐색 간 영향관계가 정(+)적으로 유의하였는데, 특히 직무몰입은 상향식 학습과 지식활용, 상향식 학습과 지식탐색 간 영향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이 연구는 기업의 혁신과 효과성을 담보하기 위하여 지식활용과 지식탐색 활동이 강조되는 최근의 기업환경에서 조직의 상향식 학습 맥락 조성과 구성원의 직무몰입 촉진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 방안이 요구됨을 실증연구 결과를 통해 밝혔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연구의 결론과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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