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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옥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학회 한국시학연구 한국시학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81 - 21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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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월의 활동 기간은 ‘포스트 3 · 1운동’기에 속한다. 본고는 3 · 1운동 전후 시기를 분위기 짓는 ‘망탈리테’를 중심으로 김소월의 시 세계를 재해석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배역적 자아를 내면화하며 민족의 근원적인 정서를 민요조의 리듬으로 구현했다는 지배적인 해석을 다른 방식으로 읽으면서 논의를 위한 가정을 수립했다. 집합적인 정서는 공공 기억의 토대가 되며, 혁명에 가까운 사회의 변화는 장기 지속되는 감정 구조를 촉발한다. 당대의 문화 특히 문학의 경우 심적 장비로서의 문학어를 통해 감정 구조를 반영하며 재표상한다. 시학의 논리를 이렇게 재규정하고 나면, 소월의 시세계를 집합주체의 내적 독백으로 고쳐 읽을 수 있다. 또한 시에서 드러나는 공간 표상의 질서를 당대의 심성 구조와 연관 지어 해석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3 · 1운동의 결과 ‘땅’이라는 장소정체성을 ‘상실의 상실’ 층위에서 받아들이며 자기 부정을 통해서 ‘현실’의 지위를 공준하려 했던 시적인 몸부림으로 김소월의 시적 주체와 장소 표상을 해석했다. 이를 위해 다방면의 학제 간 연구 결과를 취합했으며, 소월의 시가 3⋅1운동의 망탈리테를 반영하는 데서 한 걸음 나아가 재명명 내지는 발견했다는 결론에 이를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 제기
Ⅱ. 3 · 1운동의 망탈리테와 『진달내꽃』
Ⅲ. 『진달내꽃』의 공간 표상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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