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은수 (반곡중학교) 박민신 (서울대학교) 박진희 (상명대학교) 김자영 (서울교육대학교) 오현아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4집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13 - 258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다언어 · 다문화로 특징지어지는 문화 융합 사회에서 필요한 중학교 전환기 다문화 학습자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의 개발방향을 제안하고 그 구현 가능성을 ‘또래 문화 기반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검토해 보았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문화 융합 사회에서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입학전 학교 적응 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3장에서는 이를 토대로 입학 전 학교 적응 프로그램은 문화 다양성 교육의 관점과 세계시민 교육의 관점 그리고 사회 통합의 관점에서 그 방향성을 설정하고 문화 간 이해 및 상호 존중, 역량 중심의 교육 내용을 개발해야 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3장에서 제시한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여 개발한 ‘또래 문화 기반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향성의 의의를 검토해 보았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며
Ⅱ. 문화 융합 사회에서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입학 전 학교 적응 프로그램 개발의 전제
Ⅲ. 중학교 전환기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입학 전 학교 적응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Ⅳ. 문화 융합 사회에서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입학 전 학교 적응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또래 문화 기반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500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