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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윤 (동국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3輯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87 - 11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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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 고유의 언어문화라 할 수 있는 파자(破字)·참설(讖說)의 언어문화 교육적 의미를 살피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국어 교육 방안을 제시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파자와 참설은 크게 2가지의 언어문화 교육적 의미가 있다. 첫째, 우리 고유의 언어문화에 대한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언어 자체에 대한 관찰력을 증진시킬 수 있고, 지금의 언어생활에도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창의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둘째, 언어문화 생활에서의 정의적 능력에 긍정적 영향력을 행사한다. 파자와 참설이라는 말의 힘은 삶에 긍정적인 효과와 자기 이해 능력을 증진시킨다. 또한 말에 대한 경계와 신중한 처신 등의 문제해결능력을 배우고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학습자의 사고력 향상과 집중력 및 끈기에 도움이 된다.
파자와 참설은 국어 교육에서 2가지 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다. 첫째, 전통과 현재 언어문화의 소통적 교육을 할 수 있다. 고등학교 국어의 언어 기능 측면에서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로 교육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전통언어문화의 통합·융합적 교육을 할 수 있다. 고등학교 선택 과목의 문학 과목에서 공시적으로 인접 분야와 통합해 보면서 융합적·역동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파자·참설의 언어문화 교육적 의미
3. 파자·참설의 언어문화 교육에서의 활용 방안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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