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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경숙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74輯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279 - 293 (15page)
DOI
10.18075/jcs..74.202004.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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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영상물, <음양사(陰陽師)2>(2003) <올빼미의 성(梟の城)>(2001) <고GO> (2001)를 통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한일관계를 도출해 낼 수 있는 교육텍스트로서의 활용이 가능한지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1998년 10월 20일에 이루어진 제1차 일본 대중문화개방으로 일본관련 영상물은 끊임없이 한국으로 유입되고 있다. 그러한 영상물은 교육현장에서 일본어를 습득하는데 매우 유용한 텍스트로서 활용되어지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영상물 속에는 언어뿐 만이 아니라 그 지역사회 문화 나아가서는 그 근저에 흐르고 있는 시대정신과 역사의식도 엿볼 수 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세 영상물을 통해서 일본어나 특정한 일본 문화의 영역을 조금 더 확장시켜서 각 영상물의 시대적 배경을 기반으로 한일관계에 관심을 갖는 학습자들에게 영상물 속에서 어떻게 한일관계를 읽어낼 수 있는지 도출해보고자 시도하였다. 이 연구는 실제 연구자가 본론에서 제시한 학습 방법, 즉 한일 신화의 관련성, 임진왜란 당시 끌려간 조선 도공들에 의해 영향을 받은 일본도자기나 일본유학의 영향, 재일조선인의 정체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는 데는 유익한 텍스트가 분명했다. 하지만 그러한 흥미를 좀 더 심도있게 공부하고 싶은 전공자나 계속 관심을 가지고 학습하고자 하는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동기부여를 해야할지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이 필요하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음양사2〉 -신화적 접근으로 본 고대 한일관계
제2장 〈올빼미의 성〉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조선
제3장 〈고GO〉 -재일조선인의 정체성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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