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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구 (세종대학교) 이형룡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67 - 183 (17page)
DOI
10.21298/IJTHR.2020.3.34.3.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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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적자원이 매우 중요한 웨딩홀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경험하게 되는 상사의 진정성리더십으로 인해 직무에 착근할 수 있는 대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진정성리더십, 심리적 주인의식, 브랜드 몰입, 직무착근도간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설정된 가설 검증을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조작적 정의를 도출하고 설문서를 작성하였으며, 서울지역의 웨딩홀을 대상으로 총 400부의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364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46부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했다. 가설 검증 전 측정항목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모형에 적합한지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첫째, 상사의 리더십은 직무착근도의 정(+)의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둘째, 심리적 주인의식과 브랜드 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두 변수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심리적 주인의식과 브랜드 몰입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심리적 주인의식과 브랜드 몰입이 유의한 결과가 나왔으며, 부트스트랩과 프로세스 매크로를 활용하여 각 개념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과 브랜드 몰입의 매개효과의 총효과와 직접효과, 간접효과에 대하여 확인하였으며, 연구모형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제시했다. 이러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 그리고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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