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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애 (김포대학교) 강혜경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2집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93 - 123 (31page)
DOI
10.37918/kce.2020.05.12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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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환경에 대한 인식과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휴게시간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경인지역의 설립유형별 보육교사로 각 4명씩 연령과 교육경력을 고려하여 24명을 선별하였다. 연구방법은 교사별 개인 인터뷰형식의 FGI질문법을 활용하였으며 질적인 분석을 위해 인터뷰 내용을 전사하여 범주화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교사는 휴게시간 시행을 정책적인 문제로 인식하였고 현장에서 휴게시간 시행은 보육교사의 직무 특성상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휴게시간 실행에 대한 보육교사인식은 현실적인 어려움, 가짜 휴게시간 환경조성, 업무의 과중, 원장과의 트러블 발생, 보육의 질 저하, 제도 자금 낭비로 나타났다. 개선방안은 조기 퇴근의 필요성, 쉼에 대한 인식의 개선, 보육교사에게 시간적 여유의 제공, 복지제도의 필요, 영 · 유아 안전보장대책의 필요, 인력 지원을 요구하였다. 장기적으로는 법적 보육시간의 수정이 필요하며 보육교사의 근무시간과 보육수요를 분석하여 2교대나 근무환경의 수정을 요구하였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개선은 대체교사활용과 초과근무수당의 지급으로 휴게시간 운영을 지원하고 장기적으로는 보육교사의 근무시간과 보육시설이용시간에 대한 보육지침의 수정이 필요하다. 또한, 정부는 보육수요자의 환경을 분석하여 다양한 보육서비스로 분류하고 보육현장의 근무 탄력제나 2교대 근무제를 수용하는 등 수요자와 공급자에 대한 맞춤형 정책과 인프라를 구성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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