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은미 (이화여자대학교) 조수민 (한라대학교) 정익중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사회복지학회 2017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89 - 22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또래관계가 학교적응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아동양육시설, 그룹홈, 가정위탁지원센터를 군집표집한 5년간의 종단 자료를 활용하여 분할함수 성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 변화에 대한 분석모형은 분할함수 모형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 변화 추세는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학교적응 수준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다가 중학교 입학 후 중 1, 2학년을 기점으로 학교적응 수준이 향상되는 추세로 V 형태로 나타났다. 셋째, 긍정적 또래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 모두 학교적응의 초기치와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함의 및 추후 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선행 연구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8-00060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