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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양 (한양대학교) 한정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45 - 253 (9page)
DOI
10.18208/ksdc.2020.26.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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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의 급속한 발전 과정에서 각 국가는 제품디자인의 경쟁을 통해 본국의 문화의 차이성 과 독창성을 구현한다. 중국 현대 디자인의 걸음마는 비교적 늦은 편이며 중국 디자인의 정체성에 관한 명확한 내용이 없다.1) 이는 중국 제품의 디자인이 독창성을 지니지 못하게 하고, 디자인을 통한 중국 이미지의 본질을 실현시킬 수 없게 만든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중국 전통 고서 중 디자인관련 문헌인 〈고공기〉를 바탕으로 중국 디자인의 정체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통 디자인 문헌 〈고공기〉에서 중국의 물건 만들기 사상을 조사하고,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FGI분석을 실시하여 정체성 및 물건의 제조에 관한 사고과정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중국 디자인의 정체성에 관한 용어인 사람(人)을 근본으로 하는 철학사상, 실용주의, 생태주의, 철학사상의 유기적 요소, 미학주의, 유교, 도교, 불교의 삼교 합일정신, 감성적 철학사상, 변증대립 철학사상, 과학적 철학사상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고공기〉에 대한 중국 전통 디자인의 정체성 및 사상을 추출하였으며 이는 디자인의 중국화를 위해 이론 기초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고공기〉에서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Ⅳ. FGI 분석 및 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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