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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양 (한양대학교) 한정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79 - 289 (11page)
DOI
10.18208/ksdc.2020.26.4.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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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경제가 발전하면서 중국 제품은 각 나라로 지속적인 수출이 되고 있다. 그러나 중국현대문화의 제품디자인 정체성은 드러나지 않고 있다. 반면에 중국 전통문화는 넓고 심오하여, 전통디자인도 다 각자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송나라의 도자기 디자인, 명, 청나라의 가구 디자인 등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현대 디자인은 중국 문화의 특징이 잘 드러나지 않고, 중국 본국에 속하는 디자인 정체성도 없어 중국 본국의 디자인 사상이 부족하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중국의 전통 미학 디자인 관련 문헌인 <장물지>를 분석해 정리하고, 중국 전통 문헌인 <고공기>, <천공개물>의 연구결과에 따라 세 권의 문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여 빈도 분석을 통해 중국 디자인의 정체성 내용을 정립하고, 중국 디자인의 정체성에 관한 내용을 추출해 중국 현대 제품의 디자인 발전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 연구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본 논문은 중국의 전통 미학디자인 관련 문헌인 <장물지>의 원문을 발췌 및 분석하고, 중국 전통디자인 사상 관련 어휘를 분석한 뒤 중국 디자인전문가 10명 와 한국 디자인전문가 6명의 FGI(Focus Group Interview)에 관한 연구와 분석 결과를 취합해 세 권의 결과에 대한 빈도 비교 및 분석을 수행하고 10% 이상 하는 정체성 단어로 최종 중국 디자인 정체성 내용을 확인했다.
연구결과는 본 논문에서 최종적으로 9개의 중국 디자인 정체성 어휘: 생태주의, 실용주의, 규범적 디자인, 천인합일 철학사상(天人合一哲学思想), 상징적 디자인(象征性设计), 정, 교, 우, 아 디자인(精, 巧, 优, 雅设计), 체계성 디자인사상, 인체에 부합하는 공학 디자인, 미학주의를 도출하였다.
빈도 비교 및 분석하고 세 책의 정체성 어휘를 분석 한 후 중국 디자인 정체성 어휘: 실용주의, 생태주의, 미학주의, 변증대립 철학사상(辨证对立哲学思想), 규범적 디자인, 유교, 도교, 불교의 삼교합일정신(儒教, 道教, 佛教三教合一精神), 정, 교, 우, 아 디자인, 사람(人)을 근본으로 하는 철학사상를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장물지〉에서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Ⅳ. FGI 분석 및 결과
Ⅵ.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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