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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금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91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77 - 99 (23page)
DOI
10.18587/bh.2020.6.9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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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산 이대성 관음 정취 조신(洛山二大聖 觀音 正趣 調信)」조는 관음보살 진신의 친견이라고 하는 의상의 종교체험을 기반으로 이 땅 본연의 신성으로서 관음보살의 존격을 정립하고 신라국토 내에 존재하는 관음 상주성지(常住聖地)의 기원을 제시하는 ‘역사적 신화’이다. 의상의 자내증(自內證)에 대한 스토리텔링이 중심이 되고 있는데, 여기에는 보타락가산에서 관음보살을 친견하는 『화엄경』 「입법계품」의 선재동자의 이미지가 투영되고 있다. 즉 「입법계품」에 묘사된 관음영장(觀音靈場)을 동해의 해변굴에 투사하는 서사 구조를 보여준다. 이어지는 범일의 기사에도 「입법계품」의 보타락가산으로 비천해 온 정취보살의 모티프가 원용되고 있다. 관음 상주 도량으로서 동해 낙산의 상징성을 강화하기 위한 장치로 이해할 수 있다.
낙산 관음 상주처의 건립은 사상적으로 의상이 선양했던 화엄법계관(華嚴法界觀)이 바탕이 되고 있다. 세속 공간인 신라국토 내의 해변굴은 관음보살의 주처로서, 진리(理)와 현상(事)이 걸림 없이 서로를 함용(含容)하는 진성(眞性) 연기의 연화장세계로 드러나고 있다. 또 지형학적으로 동북방의 변지(邊地)를 불보살이 상주하는 정토(淨土)로 상정함으로써, 신라 중고기에 수미산 우주관을 기반으로 성립되었던 왕경 중심의 불국토관을 극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의상이 화엄 전교의 거점으로 삼았던 동북면의 주변성은 또 다른 차원의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의상, 원효, 범일, 조신 등의 서사를 전반적으로 관통하는 핵심 모티프는 관음보살의 진신(眞身)과 화신(化身)의 성현(聖顯) 관념이다. 의상과 범일의 기사는 진신 성현 감득(感得)의 모티프를 통해 이 땅 본연의 신성 관념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원효와 조신의 이야기는 화신성현의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이 땅 민중들의 삶 속에 화광동진하는 구제자로서 관음보살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다. 『삼국유사』의 찬자인 일연은 당대까지 전승되어온 자료들을 종합 검토하여 관음보살 성지로서 동해 낙산의 상징적 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무엇보다 그가 살았던 고려 당대의 피폐한 현실 속에서 이 땅의 민중들과 소통 ․ 감응하는 관음보살 구제 활동의 역동성과 현존성을 강조하고 있다.

목차

〈한글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이 땅 본연의 관음보살 존격(尊格)의 정립
Ⅲ. 「입법계품」 관음영장(觀音靈場)의 공간적 형상화
Ⅳ. 불국토 관념의 상승적 확장
Ⅴ. 관음보살 성현(聖顯)의 현존성
Ⅵ.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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