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 - 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커피전문점은 외식업계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뜨겁게 창업 시장을 달구고 있으며, 사람들이 서로 교류하며 라이프 스타일을 표현하는 장소가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고객들의 니즈와 경험적 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고 고객 스스로 참여를 통하여 만족하고 더 나아가 용인 및 추천까지 이어지는 고객시민행동을 통해 커피전문점은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에 소재하고 있는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고객의 경험적 가치와 브랜드몰입의 직렬다중매개효과를 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조사는 2019년 2월부터 3월까지 진행하였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중 374부의 표본을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경험적 가치의 간접효과는 유의하였다. 셋째,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브랜드몰입의 간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경험적 가치와 브랜드몰입의 직렬다중매개효과는 유의하였다. 결과를 종합하면 커피전문점의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커피전문점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소비자의 고객시민행동을 촉구하는 방안에 대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