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영 (경운대학교) 조우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11 - 1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항공사 SNS 특성이 고객의 신뢰, 몰입 및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관해 규명하고 SNS 특성 중 소비자의 신뢰와 몰입을 이끌어내고 고객시민행동으로 이어지는지 요인을 밝혀내어 항공사들이 SNS를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선행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SNS 특성, 신뢰, 몰입, 고객시민행동에 대한 개념 및 연구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고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항공사 SNS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자기기입법 설문지를 300부 배포하였다. 회수된 자료에 대한 실증분석은 SPSS 25.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항공사 SNS 특성과 신뢰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SNS 특성인 상호작용성, 정보제공성, 신뢰성, 유희성 모두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 SNS 특성과 몰입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SNS 특성 중 상호작용성, 신뢰성, 유희성은 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보제공성은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 SNS 특성과 고객시민행동과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SNS 특성 중 상호작용성, 정보제공성, 유희성은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성은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와 몰입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신뢰는 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와 고객시민행동과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신뢰는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몰입과 고객시민행동과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몰입은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