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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양호 (동신대학교) 강상묵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87 - 20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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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에서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와 라포 그리고 고객의 태도와 행동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더욱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들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한 연구는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고객을 대상으로 대면서비스 상황에서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와 라포, 고객참여행동 및 고객시민행동 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들 간의 영향 관계에서 라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설문자료 수집은 광주광역시와 전남에 소재한 4성급 이상의 호텔 7곳을 이용한 고객을 설문 대상자로 설정하여 조사하였고, 2020년 5월 14일부터 6월 18일까지 320부를 배포하여 272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울 위해 SPSS 25.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였고, 연구 결과는 첫째,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는 라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참여행동과 고객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라포는 고객참여행동과 고객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넷째,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의 인적서비스와 고객유사성 요인은 고객참여행동과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라포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호텔기업의 마케팅 차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며, 기존의 선행연구를 확장하여 검증했다는 차원에서 학술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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