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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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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7 - 20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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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신생 항공사들의 출범으로 인해 더욱 치열해진 항공시장에서 상용고객 확보는 항공사 생존에 필수적인 요인이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의 서비스 진정성 지각이 승무원에 대한 신뢰와 항공사에 대한 신뢰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각각의 신뢰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승무원 신뢰와 항공사 신뢰 간의 상호 전이효과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진정성과 관계지속의도의 영향 관계에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진정성은 승무원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항공사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승무원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관계지속의도가 높아지고, 항공사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관계지속의도가 높아졌다. 그리고 항공사에 대한 신뢰가 승무원에 대한 신뢰에 비해 관계지속의도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승무원에 대한 신뢰와 항공사에 대한 신뢰가 상호 전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진정성이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의 관계지속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승무원에 대한 신뢰와 항공사에 대한 신뢰 구축이 모두 중요하므로 승무원이 진정성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관리하여야 하며 이와 동시에 항공사는 브랜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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