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 - 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복수담임교사의 근무환경과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를 동료교사와의 갈등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근무중인 만 0, 1, 2세 복수담임교사 344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편상관분석, Baron과 Kenny(1986)의 회귀분석을 활용한 매개효과검증 및 Sobel test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영아반 복수담임교사의 근무환경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동료교사와의 갈등이 부분적으로 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열악한 근무환경이 동료교사와의 갈등을 유발하여, 그로 인해 심리적 소진이 발생하는 매개경로를 밝혔다. 본 연구는 영아반 복수담임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 및 완화를 위해 지원적인 근무환경 형성 및 동료교사간 심리적 갈등 해소를 다루는 지원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