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81 - 20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적성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어린이집 교사의 행복감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G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 259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응답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그 결과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적성, 행복감, 심리적 소진 간에 모두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적성 하위영역의 창의성과 자기개발, 대인관계 능력, 안전관리 능력, 긍정적 정서 순으로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소진 하위영역의 성취감 저하, 정서적 고갈, 비인간 순으로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를 토대로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에 대해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적성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심리적 소진이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을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