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7 - 117 (5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의 스트레스 관리방법을 지원하기 위해 실천을 하고 그 과정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전문적학습공동체와 실행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교사의 고민과 시행착오,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담는 등 실천적 지식을 찾는 과정을 현장감 있게 나타내었다. 연구를 위한 실천은 2018년 8월부터 2019년 1월까지 이루어졌으며, 스트레스 관리 실천 영상, 협의회 전사 자료, 연구반성일지 등을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스트레스 관리방법을 지원하기 위한 실천과정을 ‘어떻게 스트레스를 찾아야 할까?’, ‘어떻게 스트레스 관리방법을 지원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모두를 위한 지원이 될 수 있을까?’의 세 가지로 주제화하였다. 또 그 과정에서 성찰한 의미를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특효약이다.', '상황을 고려하여 스트레스 관리방법을 선택한다.', '전문적 학습공동체, 함께 보아야 더 잘 보인다.'라고 이해했다. 이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의 스트레스 관리방법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사람의 도움을 받아 교육적으로 접근하였으며, 지속해서 의견을 모으고 시행착오를 거쳐 완성되었다. 그리고 다각도에서 다양한 학생들을 함께 고려하여 실천하였으며,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그 해결 방향을 함께 찾아나가는 과정을 거쳤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